금융/투자 / / 2022. 11. 10. 00:50

주식투자 올바르게 하는 법, 투자 마인드

#01 제테크의 핵심 과목

많은 사람이 제테크 하면 가장 먼저 떠올릴 방법이라 하면 당연히 주식투자일 것이다. 사회 초년생을 벗어나 어느 정도 사회생활을 한 사람이라면 어떤 종목이 좋은지 어떤 정보가 있는지와 같은 주식에 관련된 이야기를 안 해본 사람은 없을 것이다. 마치 학창 시절 공부를 잘하기 위해서는 국어, 영어, 수학을 잘해야 했던 것처럼 제테크를 잘하는 사람은 왠지 주식을 잘할 것만 같은 느낌이 있다. 하지만 주식을 하면서 돈을 벌었다는 사람보다는 손해를 보았다는 사람을 더 많이 찾아볼 수 있다. 주변만 보아도 이렇게 수익을 본 사람이 많지 않을 정도로 주식 투자는 쉽지 않은 것 임에는 틀림없는 사실인 것 같다. 그렇다면 이러한 주식투자를 잘하려면 어떻게 하면 좋을지 생각해 보자.

주식투자 올바르게 하는 법
주식투자 올바르게 하기

#02 주식투자 올바로 하는 법

주식은 정답이 없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다양한 투자법이 존재한다. 장기 투자와 단기 투자 같은 기간과 관련된 투자법이 있을 수 있고, 차트를 중심으로 하는 기술적 투자, 회사의 가치를 보고 투자하는 가치투자 등과 같은 방법론도 존재한다. 결국 내가 가진 돈을 적절한 방법을 통하여 불릴 수 있는 방법이 좋은 방법론일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론에는 개인별로 성향에 맞는 방법이 있기 마련이고 이는 정답이 있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주식은 많은 공부가 필요하다. 방법론부터 경제의 일반론에 이르기까지 많은 것들을 검토하고 공부하여야 한다. 이러한 주식의 방법론과 기술적 분석과 관련된 내용에 대해서는 다음에 다루도록 하겠다. 오늘은 초심자인 우리 초보제테커가 주식투자를 하면서 주의해야 할 것들은 무엇이 있을지 알아보자.

#03 주식의 마인드

주식은 변동성이 큰 제테크 수단이다. 따라서 마인드 컨트롤이 중요하다. 본인이 생각하는 방향대로 주가가 움직이지 않는다고 해서 급하게 매매하게 되어 투자를 그르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실시간으로 빠르게 변하는 변동성을 보면 마음의 평정을 유지하기 힘들 수밖에 없다. 이러한 경우에는 목표 수익률이나 손절 가격을 정하여 감정을 배제한 매매를 하는 것이 도움을 줄 수 있다. 목표한 가격이 되면 매수하고 목표한 수익률에 도달하면 미련 없이 매도하는 등 매수와 매도의 전략을 미리 잘 세워 두고, 실제 매수와 매도는 기계적으로 실행만 하게 된다면 개인의 심리에 휘둘리지 않는 올바른 주식투자를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중요하게 강조하고 싶은 것은 손절을 잘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은 자신이 매수한 종목에 대해서 이상하리만큼 강한 믿음을 가지게 된다. 따라서 어느 정도 가격이 내려갔으면 손실을 줄여야 함에도 손해가 난 상태에서는 매도하기 힘들어한다. 주가가 하락할 때는 50% 하락한 것이지만 원금 회복을 위해서는 100% 상승을 해야 하는 것처럼 주식이 하락하고 나면 다시 상승하기란 정말 힘든 것이다. 따라서 손절가도 미리 정해 놓고 그 가격이 온다면 미련 없이 실행하자. 계획은 치밀하게 실행은 감정 없이 하는 것이 주식에 좋은 마인드라 하겠다.

#04 분할매수와 분할매도

앞서 말한 것처럼 주식은 변동성이 크고 세계정세나 국가의 정책, 사회 현상 모든 것들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투자자는 그 방향을 예측하기는 어렵다. 물론 개인도 주가의 변동을 기업의 뉴스나 경제의 분석 등을 통해 어느 정도 예상은 가능하다. 하지만 투자 전문 회사가 아닌 한 모든 정보를 확인하거나 알 수 없고 이에 복합적으로 움직이는 주가를 모두 예측해내기란 불가능하다. 우리는 이렇게 불확실성을 분할매수와 분할매도를 통하여 위험을 줄일 수 있다. 분할 매수와 매도가 한 번의 타이밍에 전부를 투자했을 때보다 상승했을 시 수익률은 낮아질지는 몰라도 하락했을 때의 리스크를 고스란히 받지 않게 되어 손해를 줄일 수 있고, 추세를 분석한 투자가 가능해진다. 돈을 투자하는 규모가 작을 경우 이러한 분할 매수와 매도를 하지 않는 경향이 있는데 아무리 적은 돈을 투자하더라도 분할매수와 분할매도 꼭 적용하는 연습을 해보자. 그래야 금액이 커지더라도 같은 방식으로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로 이러한 분할매수와 분할매도를 이용한 무한 매수법이라고 하는 투자법도 있는데 관심이 있는 초보제테커가 있다면 찾아보기 바란다.

#05 현금도 투자다

하락장에서는 현금도 투자일 수 있다. 즉 종목을 사는 것 처처럼 예수금을 그냥 두는 습관도 길러보자. 초보제테커들 중 인생은 한방이라는 마인드로 전액 투입하여 주식을 매수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가진 돈을 주식으로 모두 매수하여 보유하는 것보다, 현금을 보유하며 투자 기회를 노리는 것이 유리할 때가 생각보다 많다. 특히 주식 장이 하락하는 경기가 안 좋은 장에서는 현금 보유량을 늘려 관망을 하는 것이 대세 하락장을 극복하는 슬기로운 대처가 될 수도 있다.

#06 빚으로 주식은 하지말기

지난 콘텐츠에서 대출 레버리지 활용하기에서 말했듯 주식의 신용거래에 대해서는 레버리지를 활용할 수 있는 기간이 길지 않다. 또한 신용대출의 경우 10년짜리 대출도 있기는 하지만 대부분 주식투자를 본인의 자금으로 하지 않게 되면 자금을 운용하는 데에 있어서 부담되기 마련이다. 예를 들어 대출받아 주식투자를 하였다면 주식 투자의 수익률이 대출이자보다는 높아야 레버리지의 올바른 활용이라 할 것인데 이는 금리가 높아질 경우 투자 수익률이 더욱더 잘 나와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고, 이는 여유 있는 마인드로 투자를 할 수 없게 만든다. 따라서 부동산에서는 레버리지를 활용하라고 필자는 추천하였지만, 주식투자에 경우에는 필히 자신의 자금으로 투자하여 시간에 투자할 수 있는 옵션도 가져갈 수 있게 하자.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