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액 부동산 투자 하기

#01 부동산은 고액으로만 가능하다?

우리는 제테크에 관심을 많이 가지지만 부동산은 막연히 큰돈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인생의 첫 제테크는 왠지 주식으로만 시작해야 할 것만 같다. 원금 손실이 싫은 사람들은 예금이나 적금으로 시작하는 경우도 많을 것이다. 하지만 주식의 수익률은 어떠한가? 또한 예금과 적금의 이자율이 어떠한가? 대부분의 초보 재테커들은 주식시장에서 엄청난 고수들(기관투자자, 외인 투자자, 슈퍼개미)과의 승부에서 쓴 패배를 겪곤 한다. 그만큼 주식은 위험한 투자수단임은 분명하다. 그리고 예금과 적금만으로는 빠르게 우리가 원하는 목표에 도달하기는 어렵다. 물론 돈을 모아보는 경험과 제테크의 근원이자 힘이라고 할 수 있는 종잣돈을 마련한다는 의미에서 예금과 적금은 훌륭한 수단이고 필자도 추천한다. 하지만 그것만 고집하기에는 우리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에는 부족함이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희소식이 있다. 우리가 주식보다는 안전하다고 생각하고 예금과 적금보다는 수익률이 높다고 생각하는 '부동산'도 소액으로 투자가 가능하다는 사실이다.

소액으로 부동산 투자 하기
소액부동산투자하기

#02 갭투자하기

갭투자라고 하면 어떻게 들리는가? 신문에서 흔히 듣던 영 끌 족이 된 것만 같은 느낌이 드는가? 좋은 부동산을 갭투자 하는 것은 아주 좋은 제테크 수단이다. 갭투자란 부동산의 매매가격과 해당 물건의 전세 금액의 차액만으로 부동산을 소유할 수 있는 투자 방법을 말한다. 이러한 투자 방법은 전세가율(매매가격 대비 전셋값의 비율을 뜻하는 말)이 높은 지역에서 더욱더 소액으로 투자가 가능하도록 해준다. 물론 전세가율이 높다고 하는 것은 주거하기에는 좋으나 투자로서는 가치가 없다는 방증일 수도 있다.

 

하지만 부동산을 보는 안목에 대해 공부한다면 저평가된 부동산을 내 돈을 많이 들이지 않고 살 수 있는 좋은 방법임에는 틀림없다. 부동산을 투자할 때 가치를 평가하는 기초적인 포인트에 대해서는 다른 콘텐츠에서 이야기하도록 하겠다. 다만 초보 제 테 커가 아닌 유주택자나 다주택자의 경우에는 현재는 부동산 정책이 엄청나게 강해졌기에 세금을 조금 더 면밀하게 검토하는 것이 필요하겠다. 또한 수도권에만 집착하지 않는다면 소액으로도 갭투자를 통해 좋은 부동산을 구입하여 투자할 기회는 얼마든지 있다. 실제로 부동산이 침체기에 있을 때는 부동산 규제가 심하지 않았다. 이때 발상의 전환을 통해 소액의 갭투자를 통하여 여러 개의 부동산에 투자한 뒤 상승기에 수익을 실현하여 부자가 되신 분들도 심심치 않게 발견할 수 있다. 갭투자를 구체적으로 실행하기에도 부담스러운 사람의 경우에는 전세금과 신용대출을 활용한다면 조금 더 나의 투자금을 줄이는 방법이 될 수 있겠지만 갭투자의 경우에는 혹시 시세가 하락하여 전세금을 돌려주어야 할 때 추가적인 자금이 들어가야 하지는 않을지 잘 검토하여 투자하도록 하여야 하겠다.

#03 경매나 공매 활용하기

부동산 투자뿐만이 아니라 모든 제테크에 가장 기본적인 핵심은 자산을 싼 가격에 구입하는 것이다. 부동산 투자에는 정해진 룰에 따라 부동산을 싸게 살 수 있는 방법이 존재한다. 바로 경매를 이용하는 것이다. 경매도 큰돈이 있어야 투자를 할 수 있는 것이 아닌가 의문이 들 수 있다. 혹시 부동산 경매 정보에 올라온 물건을 본 적이 있는가? 지방의 땅이나 주택, 도로 등 경매에 올라온 물건 중에는 100만원도 안 되는 금액으로 입찰이 가능한 물건들도 많다. 설마 초보 재테커라고 해도 몇 달간 열심히 돈을 모은다면 백만원 단위의 금액을 마련하지 못한다고 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이러한 소액의 물건을 조금의 경매와 공매의 공부를 통해 시세보다 많이 싸게 살 수 있다면? 오히려 부동산이 하락하는 시기에 경매의 낙찰가율과 같은 지표들이 내려갈 때 내가 평소에 원하는 매물을 더욱더 싸게 사는 좋은 기회가 올 수 있으니 평소에 경매와 공매의 공부를 통해 준비를 해두면 좋겠다. 경매와 공매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은 다른 콘텐츠에서 또 다루어 보도록 하겠다.

#04 부동산 투자 상품에 투자하기

리츠(REITs)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는가? 초보제테커들에게는 생소한 말일 수 있다. 리츠는 투자자들로부터 돈을 받아 부동산을 구입하거나 부동산 지분에 투자하고 이를 통해 발생한 이익을 다시 투자자에게 배당 상품을 말한다. 이는 부동산 투자 신탁을 의미하는 것으로 투자자들이 맡긴 돈을 운용사에서 대신 운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리츠의 장점은 소액으로 부동산 투자하는 효과를 누릴 수 있는 제테크 수단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요즘은 P2P업체에서 P2P 투자를 하기도 한다. 이는 크라우드 펀딩과 비슷한 개념으로 부동산을 매입하거나 건물을 짓는 것에 돈을 빌려서 이에 대한 수익을 받는 수단을 말한다. 해당 P2P 상품들은 위험성이 높기도 하지만 소액으로 많은 이자를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아무래도 은행에서 빌려주지 않기에 이러한 방법을 활용하는 것이기에 투자할 때는 투자받는 주체의 정보를 꼼꼼하게 살펴보아야 하겠다. 또한 이러한 상품들은 부동산 경기가 좋을 때 투자하는 것이 아무래도 좋다고 할 수 있겠다.

#05 소액 부동산 투자

이처럼 소액으로도 부동산에 투자하거나 투자한 효과를 낼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하다. 생소하다고 느껴진다고 할 수 있지만 부동산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물건을 볼 수 있는 안목을 기르는 공부가 병행된다면 소액으로도 부동산 투자 어렵지 않게 할 수 있다. 하지만 기본적인 부동산에 관한 공부가 없다면 빠른 회전을 하기 힘든 부동산의 특성상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하자.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